두 주인공 외에도 다른 배경인물들이 함께 교실에 있다는 것은 현실감을 높여준다.

빙과는 호타로의 대사로 시작된다. "예를들면 공부에도, 스포츠에도, 연애에도 흥미를 가지지 않는 사람도 있지 않을까? 어쩌면 회색빛 취향도 있지 않을까?" 호타로의 이 대사는 바로 자신을 가리키는 말이다. 1화에서 보여지는 호타로의 모습은 그야말로 그 어떤것에도 흥미를 보이지 않는 소극적인 인간이다. 부활동은 흥미가 없으므로 들지 않는다. 그러나 누나가 시켰으므로 고전부에 가입한다. 남의 일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그러나 치탄다가 요구하므로 수수께끼는 푼다. 방과후에 학교에 남는 일은 없도록 한다. 그러나 선생이 시켰으므로 숙제는 남아서 한다. 여기에다 치탄다에게 음악실까지 끌려갈 것을 염려해서 무당거미회라는 이야기를 흘리고,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추리를 진행시켜서 행동을 최소화 시키려는, 선뜻 이해하기 힘들정도의 에너지 절약주의 신조를 보여주고 있다.


호타로와 치탄다가 지학준비실에서 만나는 장면은 고프레임의 슬로모션으로 연출되어서, 그 순간을 아주 효과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런 호타로에게 큰 돌풍을 몰고 온 것이 바로 치탄다이다. 호타로와는 다르게 행동력과 호기심으로 완전무장한 이 아가씨는, 자신의 외삼촌, 세키타니 준과 고전부에게 있었던 과거의 일을 알아내기위해 이리저리 뛰어다니고 있다. 호타로의 수수께끼를 푸는 기상천외한 능력은, 비록 그 수수께끼의 해결 중 하나는 호타로의 자작극이었지만, 치탄다에게 큰 인상을 남기고 호타로에게 다가가게 만드는 계기가 된다. 호타로는 "신경쓰여요!"를 외치며 다가오는 치탄다가 당황스럽다. 그에게 치탄다는 이해할 수 없는, 자신과는 대척점에 서 있는 존재다. 처음에 그는 수수께끼의 본질을 해결하는 것이 아닌, 치탄다의 호기심을 납득시키려는 목적으로 추리를 시작한다. 

타인의 활력에 압도당하는 호타로. 호타로에게 분홍빛이 얼마나 멀게 느껴지는지 알 만하다.

 치탄다가 수수께기에 보이는 관심, 그 분홍빛에 호타로는 도저히 공감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의 관심은 자신이 처한 이 익숙하지 않은 상황을 벗어나는 것 뿐이다.


순간적으로 정지되는 시간의 흐름은 호타로가 느끼는 긴장감을 잘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자신의 호기심을 '고백'하는 치탄다에 의해 호타로는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한다. 치탄다의 진심어린 호소에 호타로는 드디어 수수께끼의 표면적인 해결이 아닌, 본질적인 해결을 생각하기 시작한 것이다. 물론 여전히 수동적이며 책임을 회피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지금껏 자신만을 위해 행동한 호타로가 처음으로 타인을 위해, 자신의 신조를 버리고 행동하기 시작했다는 것은 의미가 크다. 이러한 호타로의 변화는 사토시가 가정 먼저 알아챈듯 하다.

잔잔한 농촌. 그러나 고전부의 생활은 변화무쌍하다.

 사토시의 물음에 호타로는 회색이 지겨워졌다고 답한다. 호타로가 치탄다로 상징되는 분홍빛 세계에 이끌리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이끌림은 회색빛이 근본적으로 불완전하기 때문일 수도 있고, 호타로라는 한 남성이 치탄다라는 여성에게 이끌렸기 때문일 수도 있고, 그저 단지 남의 떡이 커보이기 때문일 수도 있다. 호타로의 진정한 동기가 어떤 것일지는 보는사람의 몫이다.


세키타니를 생각하는 호타로. 필름영상의 피사계심도 개념을 애니메이션에 적용하였다. 호타로의 눈을 강조하고 있다.

 치탄다는 세키타니와 호타로가 비슷하다는 말을 한 적이 있다. 그래서일까, 호타로는 이 세키타니 사건의 결정적인 실마리를 세키타니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찾아낸다. 일반적으로 호타로의 추리는 엄격한 사실에 기초한 논리적인 추론에 의한 것이다. 사실 호타로가 이보다 앞서 고전부원들이 모아온 자료를 토대로 가장 합리적인 결론을 찾아낸 바 있다. 그러나 그 결론은 잘못된 것이었다. 호타로에게 부족한 것은 타인에 대한 공감이었다. 애초에 치탄다가 세키타니 사건을 조사하고자 하는 이유는 그 일이 어린 자신에게 울음을 터뜨리게 할 만큼 매우 충격적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호타로는 당시 치탄다가 가졌을 생각, 세키타니가 가졌을 생각은 철저히 배제한 채 오직 문서화된 사료만을 가지고 객관적인 추론을 시도했던 것이다. 뒤늦게나마 그 부족함을 깨달은 호타로는 진실에 도달하는데 성공한다. 

세키타니가 겪었을 고통에 공감하고 동요하는 호타로.

 어떻게 보면 호타로가 타인에 대해 공감하기 힘든 것 뿐만이 아니라, 타인도 호타로에 대해 공감하기 힘든 면이 있다. 말하자면 '섬'같은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세키타니 사건을 통해 살짝 엿볼 수 있었듯이, 목석같은 호타로도 감정이 있고 타인에게 공감할 수 있는 그런 인간적인 면모를 지니고 있었던 것이다. 아주 미약하지만, 호타로는 치탄다와의 만남을 통해 이미 변화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자신에 대해서 아직 잘 모르는 두 사람.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 성장 드라마의 정석이라고도 할 수 있다. 미래의 막연함을 잘 나타내는 연출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