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투사 하면 뭐가 떠오르십니까?

당연히 꿀이겠죠.

네 맞습니다. 카투사는 꿀입니다.

카투사>>>>>의경>>공군>>해군>>>>>>육군 이랄까요.

사실 카투사도 육군 소속입니다. 육군본부 인사사령부 예하 주한미8군한국군지원단 의 편제니까요.

카투사는 Korean Augmentation to the US Army 의 약자로, 미육군에 파견된 한국군 입니다.

명령통제는 미군에게, 행정통제는 한국군에게 받는 2중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게 잘만하면 양쪽에서 꿀을 빨수도, 잘못하면 양쪽에 족쇄를 차게됩니다.

여튼, 카투사도 육군 인지라 정기휴가는 21개월동안 28일로 육군과 동일합니다.

다만 다른것이 있다면, 미군과 같이 생활하는 관계로 미군은 주말에 쉬기때문에(육군처럼 쉬는게 아닌) 즉 밖에 나가서 놀수가 있다는 겁니다.

미군도 놀러가니 미군측에서 카투사에게 패스(외박)을 줍니다. 매주마다요. (훈련이 있다거나 디테일이 있다거나 듀티가 있다거나 피티를 fail 했다면..)

카투사는 위수지역이 없기때문에 외박으로 집을가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부대별로 상이한것이 카투사의 인원 몇 퍼센트가 남아야하는 부대도 있습니다. 케바케죠.

진짜 카투사의 정체는 케바케 입니다. 정말로요.

자대따라 달라지고, 중대장, 일등상사, 지원대(반)장, 선임, 미군 chief 등등 변수가 많습니다. 그래서 객관적인 정보 전달은 힘듭니다.

저도 제가 경험한 것만 전해 드릴수 있으니까요.

 

자 이제 카투사에 대해서 대충 아셨는지요?

지원 방법은 간단합니다. 병무청가서 하면 됩니다. http://www.mma.go.kr/contents.do?mc=mma0000525

한가지 팁이라면, 경쟁률이 낮은 달에 넣으면 당연한 소리지만 합격확률이 높아지겠죠? '난 운이 존나 좋으니까 7대1도 이길수 있어' 라는 개소리는 하지마세요.

뭐 이제 토익이 어려워져서 경쟁률이 낮아질거라는 관측도 있던데.. 토익 780 찍기가 힘든가요..? 잘 모르겠습니다. (턱걸이로 신청한건 함정)

공부하면 넘길수 있을겁니다.

발표는 문자와 홈페이지로 확인 할수 있는데요, 문자는 대체로 발표날 당일 오후4시~6시 사이에 오는거 같습니다.

16년도 카투사 합격하신 분들을 축하드리며, 다음글을 읽어보시면 입대해서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되겠죠 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