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이의 행동에 대한 오해는 급기야 그녀의 성적 지향을 의심케 할 지경에 이른다. 아즈사는 자신에게 달라붙는 유이와 매번 거리를 벌린다. 


"다녀왔어!"

유이가 아즈사가 덮치는(!) 장면에서 사용된 셔터연출은 이 부분의 연출을 담당한 이시하라 타츠야가 카논을 감독했을 때 부터 사용했던 기법이다. 이같은 연출은 애니메이션 일상에서도 역시 이시하라 본인에 의해서 한 번 쓰인적이 있다. 같은 작품이라도 부분적으로 연출가가 바뀜에 따라 그 연출가만의 개성이 잘 드러난다는 점이 쿄애니 작품의 특징이다.


따르르릉!

세밀한 캐릭터 묘사의 한계는 어디일까. 다른 캐릭터들이 갑작스런 벨소리에 움츠러드는 정도인 반면, 겁이 많은 미오는 혼자 소스라치게 놀라고 있다. 이 장면에서 미오의 반응은 알고 봐도 인지하기 힘들 만큼 순식간에 지나간다. 전에도 언급한 적이 있지만, 이정도면 사실상 팬을 위해 숨겨둔 연출이라고 생각해도 될 듯 하다.


밥은 반찬♬U&I♬

런던 야외라이브는 이시하라 타츠야의 연출이고, 교실 라이브는 야마다 나오코의 연출이다. 확연히 다른 두 사람의 연출을 볼 수 있다. 물론 라이브뿐만이 아니라 다른 장면에서도 연출가들간의 차이는 잘 드러난다.


천사를 만났어♬

아즈사를 위해 "천사를 만났어"를 연주해 주는 부분은 극장판이 TVA와 겹쳐지는 장면이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이 부분의 연출에서 극장판과 TVA와의 가장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일단 표면적으로는 곡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준다는 점이 가장 눈에 띄겠지만, 사실 그보다도 아즈사에 대한 묘사에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극장판의 아즈사는 울지 않는다. TVA 2기의 24화에서 아즈사는 선배들이 졸업한다는 사실에 슬퍼하며 울고, 선배들의 연주를 들으며 감동의 눈물을 흘린다. 그러나 극장판에서 아즈사는 놀랍게도 단 한방울의 눈물도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이 부분의 이야기가 완전히 새롭게 구성되었다는 것은 아니다. 두 영상을 자세히 대조해가며 살펴보면 TVA에서 아즈사가 눈물을 보이는 순간에 극장판은 다른 곳을 보여주고, 극장판에서 아즈사의 눈물 없는 모습이 보이는 순간은 TVA에서 다른 곳을 보여주고 있었던 부분이었을 뿐이다. TVA와의 충돌은 피하면서 새로운 연출을 하고자 했던 제작진의 의도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말하자면 이야기의 '재해석'이라고 할 수 있을듯 하다.


이렇게 극장판과 TVA의 연출이 달라진 이유는 이 장면이 갖는 의미(혹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TVA에서는 아즈사가 선배들의 졸업으로 갈등하는 모습이 중점적으로 그려지고, 선배들의 연주를 들으며 감동하고 그 갈등이 해소된다. 반면에 극장판에서는 그러한 아즈사의 내면적 갈등은 보이지 않는다. 그 대신, 극장판에서는 곡을 비밀리에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아즈사와 유이 사이에 미묘한 긴장감이 조성되고, 마지막의 연주를 통해 그 긴장감이 풀어지게 된다. 즉 TVA가 홀로 남겨지는 아즈사의 심리에 초점을 맞췄었다면, 극장판은 그런 아즈사를 위해 곡을 선물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 이야기인 것이다. 극장판은 이와 같이 재해석된 "천사를 만났어"을 통해, TVA에서 보여주었던 감동과는 다른, 밝고 유쾌한 분위기의 결말을 그릴 수 있게 된다.


"잠깐 코가 막혔을 뿐이야!""울 틈 없다고, 미오!"

케이온에서는 등장인물들의 발걸음도 각 인물의 개성을 나타내기 위해 세밀하게 그려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사에 따른 제스처까지도 다리를 통해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케이온에서 캐릭터를 표현하기 위한 묘사의 수준은 굉장히 높다.


영화 케이온도 결국 선배들이 졸업하는 것으로 이야기가 마무리된다. 그러나 유이가 직접적으로 "내년"을 언급하면서 영화는 보다 더 열림 지향적인 결말을 맞는다. 이렇게 경음부의 미래를 확실히 인지시키면서도 그 내용은 전적으로 팬들의 상상에 맡긴다는 점은 케이온이 갖는 또 하나의 매력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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